네트워크 관리는 컴퓨팅 환경이 중앙 집중식에서 분산 환경으로 변화하면서 복잡한 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생겨났다.
흔히 네트워크 관리는 네트워크의 기획, 운용, 유지 보수등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네트워크 상태를 파악한다. 그리고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적절한 제어기능을 수행하여 이를 해결한다.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네트워크 관리의 구성요소로는 station / agent / MIB / protocol 로 구성된다.
- station – 네트워크 관리를 위해 필요한 정보의 수집,처리,분석
- agent – 관리되는 네트워크 상 존재하는 네트워크 장비
- MIB - 에이전트의 관리 정보를 담고 있는 데이터베이스
- protocol - 관리국과 에이전트 사이에 통신을 위해 사용
네트워크 관리는 흔히 MIB(Management Information Base) 교환으로 처리되는데 - MIB는 관리되는 네트워크 요소의 각 특성 객체들의 계측적이며 구조적인 집합을 말한다
흔히 객체 식별자로 구분이된다.
위 그림에서 볼때 internet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해당 패킷을 날릴때 Object ID(1.3.5.1)을 요청하여야 한다.
네트워크 관리 프로토콜은 다음과 같은 형태로 발전되어 왔으며 IGMP 등의 프로토콜도 있다. 네트워크가 복잡하지 않았을 시절에는 ICMP와 같은 간단한 프로토콜이 쓰였다 해당 프로토콜은 네트워크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는 정도 였다. 흔히 사용되는 ping이 ICMP를 이용한 프로그램이다.